발로 하는 파이썬 세미나

이 자료는 본래 2010년 3월 12일 SPARCS에서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파이썬 세미나를 위해 만든 것입니다.

슬라이드는 페챠쿠챠 스타일로 대략 200장 안팎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파이썬 2.6을 기준으로 기본 문법의 학습과 어떻게 프로그래밍을 하는지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그 증거(?)로 강의 내용은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하는데 이런 기능이 필요하며, 그런 일을 하는 게 파이썬에서는 이렇게 된다"라는 발견의 연속으로 되어 있으며 리팩토링, 테스트와 같이 코딩 이외의 프로그래밍 활동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습니다. 부족하기는 하지만 저와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신 분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서 공개하기로 합니다.

슬라이드의 전체적인 구성과 컨벤션은 슬라이드 맨 뒤에 있는 "덤" 부분(슬라이드 #196부터 시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및 자료 전체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3.0 저작자표시 라이선스에 따라 꼴리는 대로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예제 프로그램

이 세미나의 거의 대부분은 주변인들의 생년월일을 관리해 주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세 번의 큰 변화(iteration)를 거칩니다. 각 버전의 코드는 아래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첫 버전의 data.py만 받으시길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rev 98233eda62c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