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 저널

오늘의 위키백과 일기 - 10월 14일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나는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의 관리자로 활동하고 있다. 관리자라고 해서 절대무오-_-한 권력을 행사하는 건 아니고 잡다한 일들을 도맡고 거기에 알맞은 도구를 사용할 권한이 주어질 뿐이다. 언제 그랬던가, 관리자 아이콘에 이 그림을 쓰자는 얘기도 나올 정도니까.

관리자에게 주어지는 권한 중에 대표적인 것으로 문서 삭제가 있는데, 문서 삭제라는 게 사실 내 맘대로 지우면 가장 편하겠지만 그랬다가는 분명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에 요청이 없을 경우 상당히 신중하게 지워야 한다. 그런데 오늘 올라온 글은 이것이었다.

뿱이란, 인터넷에서 자주 나오는 속어이다. 1995년에 우리나라에서 나우누리가 해킹당하였는 데, 뿱이라는 글자가 자주 나오게되었다. 그래서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고, 학교에서 쓰여지게 되었다. 이 글자가 3년만에 전국으로 퍼지게 되었다. 그래서 인터넷업계의 파장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뿱은 즐하고 같이 유행하는 속어이다.

뭐... 뭣?!

이러한 글은 단순히 낱말의 뜻만 설명하는 글이라서 애초에 위키낱말사전으로 들어 갈 내용이고, 내용의 정확성도 의심이 될 수 밖에 없다. 1) 나우누리가 언제 해킹당했는지 자료도 없으며, 2) 전국으로 퍼졌다는 말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으며 (구글링을 해 보시라), 3) 도대체 말이 퍼진 거랑 인터넷 업계의 파장이랑 뭐가 관계가 있으며, 4) 아무리 찾아 봐도 "뿱"은 ""의 다른 형태일 뿐이라서 저 내용을 지우는 게 훨씬 낫겠다는 판단이 섰다.

그래서 지웠다. 그랬더니 이런 글이 올라 왔다.

좆은 남자의 생식기의 순우리말이다. 삼국 시대 초기에 경기도 파주시에서 줄이라는 낱말을 만들었는데, 이게 경기도에 퍼지고 신라까지 퍼져 우리말이 된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나중에 줒으로 발전하고, 더 있어서 좆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하지만, 1997년, 중학생들이 이 낱말을 속어라고 오해하고, 따라서, 좆이 속어로 오해하고 만 것이다.

...살려줘 OTL 줄이 좆이 되었다니;;;

이런 사람들만 보면 글 쓰고 다듬을 시간도 부족한데 뒤치닥거리-_-나 하고 앉아 있어야 하는 건지 불만이 싹터 오를 때가 많지만, 관리자니 뭐 어쩔 수 없지;하면서 최대한 공손한 말투로 문제를 지적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성질 많이 죽이는 편이다.) 이 글을 보시는 분께서는 위키백과에 뭔가 기여를 하실 때 먼저 길라잡이를 보시고 거기에 맞춰서 글을 써 주시면 정말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까지는 위키백과를 모르는 사람들도 알만한 내용이었고, 이 다음부터는 위키백과에서 활동하시는 분이라면 아실 법한 내용들이 되겠다. 앞으로는 이렇게 써 볼 생각이다.

  • 이재X라는 알만한 사람이 위키백과에도 등장했다. 옛날에는 KAL 007 사고가 미국의 음모라고 주장하는 사람이라던지 파업과 같은 폭동은 죽음으로 엄히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었으니 사실 그다지 새로울 건 없지만.
  • 한때 멀쩡한 페이지를 열면 랜덤하게 Wiki does not exist라는 메시지가 뜨는 문제가 있었는데, 캐시 서버의 문제인 것 같다.
  • 제목줄의 제목과 아랫쪽 테두리 사이에 상당한 간격이 생겼다. -_-; 영문 위키백과에서도 이 문제로 시끄러웠는데, 결론을 말하자면 버그 고치려고 스킨의 css 파일을 고치다가 예상치 못한 결과가 발생한 것이다.
  • 토막글 전문 모 님께서 다양한 종류의 토막글을 올리셨다. 가만있자, 이건 모든 일기에 올라갈 내용이니 빼야 하나?
  • 사랑방에서 용어 투표가 진행되고 있다. 사실 link를 링크라 하건 고리라 하건 상관은 안 하는데, 미디어위키 기본 메시지에 적용되는 거라면 링크가 좀 더 적절하지 않나 싶다.

과연 이X율 씨가 어떤 일을 벌일 것인지 기대가 되는 가운데 (기대는 개뿔... 다 처리해야 하잖아 -_-) 오늘의 위키백과 일기는 여기서 마친다.

원래 이 글들을 쓸 때 이런 류의 웃긴? 문서 훼손 행위(vandalism)를 소개하는 것은 그냥 웃자고 하는 것이었고, 어찌 보면 영문 위키백과의 BJADON(문서 훼손 중 창의적으로 웃긴 것들만 모아 놓는 페이지들)을 모델로 했던 것일 수도 있겠다. 지금은 이런 행동이 틀렸다는 걸 잘 알고 있다: 애초에, 모델로 했던 BJADON 페이지는 2007년에 트롤들을 장려한다는 이유로 위키백과 안에서 삭제되었다. 아마 한국어 위키백과의 대응되는 페이지도 나중에 삭제되었을 거다.

이재율은 지금까지도 여전한 인터넷의 골칫거리로 남아 있다. (2010-05-06)

이 글은 본래 http://lifthrasiir.tistory.com/21에 썼던 것을 옮겨 온 것입니다.


(rev 41f1b2afd3a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