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 저널

윈도우 화면 갈무리

오늘 하드디스크에 넘쳐 나던 그림들을 정리하는 도중 이런 흥미로운 사진을 발견했다.

흑백 윈도우 화면 갈무리
흑백?

대강 보기에 윈도우 화면은 맞는데 왜 흑백인지 궁금하신 분께서는 화면에 떠 있는 작업 관리자 창을 유심히 보시면 그 해답을 알 수 있다. 저 사진을 찍는 시점에 컴퓨터의 메모리가 거의 모두 소진되어서 화면 갈무리를 위해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하는 데 실패하자, 윈도우가 흑백으로 화면을 저장해 버린 것이다. (PAE 따위 쓰지 않는 한 IA-32에서 윈도우의 메모리 한계는 2GB이다.)

개인적으로 윈도우가 감탄스러운 것은, 어차피 저런 극한 상황에서는 화면 갈무리가 큰 의미를 갖지 않는데도 가능한한 갈무리가 가능하도록 fallback을 다 만들어 두었다는 점이다. 뭐 C++ STL에서는 std::stable_sort 같이 보조 메모리를 잡을 수 있으면 더 빨리 동작하는 알고리즘들도 있긴 하지만, 이런 것들은 성능을 위한 것이지 최악의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만든 게 아니란 말이다.

아무튼,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메모리 1GB씩 잡아 먹는 괴물을 만들지 말도록 자나 깨나 조심해야 한다는 것. -_-;;; 실제로 잘못 만들어진 웹 페이지를 익스플로러로 열면 프로세스 하나가 1.2GB씩 먹는 경우가 있었다.

이 글은 본래 http://lifthrasiir.tistory.com/37에 썼던 것을 옮겨 온 것입니다.


(rev 96611c255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