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 풉;

메아리 풉;은 기본적으로 저 강 성훈의 개인적인 백과사전 프로젝트입니다.

동기

혼자서 백과사전을 만들겠다는 시도가 무리하다는 건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사실 백과사전이라고는 해도 제가 관심 있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채워 나가기 때문에 어떤 주제에 대해서는 거의 글이 없는 경우도 있고 어떤 주제는 굉장히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다행히도 저는 비교적 많은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얼추 균형이 맞을 겁니다.) 그리고 백과사전이라 하더라도 위키백과엔하위키 같이 여러 사람이 편집하는 백과사전이 더 효율적이고 더 체계적이라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풉;을 쓰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백과사전을 쓰는 작업은 제가 머릿속에만 담고 있던 개념들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누가 보는 게 아니더라도 작업을 할 가치는 있습니다.
  2. 보통 백과사전에서는 저명성의 문제로 실리지 않을 글들도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엔하위키는 이 면에서 다소 자유롭긴 하지만 여전히 특정 주제에 집중된 면이 있습니다.
  3. "개인적인"이라는 수식어는 다른 말로 하면 "주관적인"이라는 말로 받아 들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이 꼭 객관적인 사실만 담아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저는 풉;을 통해 사실과 함께 저의 생각을 함께 표현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이유를 덮는 이유가 하나 있으니,

  1. 저는 현재의 중앙집중화된 백과사전에 상당한 회의를 가지고 있으며, 느슨히 연결된 수많은 "개인적인" 백과사전들이 모여서 모든 주제에 대한 모든 면을 보여 주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백과사전을 꿈꾸고 있습니다. 풉;은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프로토타입입니다.

이걸 좀 부연하자면, 현재의 거의 모든 백과사전들은 의문의 여지 없이 중앙집중화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가 보여 주었듯, 그리고 엔하위키에서 재확인되듯 글 쓰는 사람은 불특정 다수가 될 수 있지만 그걸 관리하는 사람은 읽는 사람에 비해 (비단 관리자 뿐만 아니라 토론을 하는 사용자의 수로 따져도) 비교적 소수이고, 그마저도 위키백과 안의 규칙에 얽매이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물론 위키백과의 모든 것은 바뀔 여지를 두고 있습니다만 이건 이론의 얘기고 사람과 사람의 일인데 쉽지가 않지요. 한편으로는 위키아를 비롯한 여러 사이트들이 모든 주제를 담는 백과사전이 아닌 특정 주제에 특화된 백과사전을 시도하여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긴 했지만 서로 다른 주제의 백과사전들끼리 연결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는 한계를 가집니다.

저의 (아직 구현이나 검증이 되진 않은) 이상적인 모델은 개인 또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 작은 모임이 만드는 개별적인 백과사전들을, 적절한 기술을 사용해서 다른 백과사전들과 연결시키도록 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모임은 (마치 저처럼) 밑바닥부터 하나 하나 세워 나가는 걸 선호할 수도 있고, 어떤 이들은 자기가 관심을 가지지 않은 글에 대해서는 자신이 선호하는 다른 사람들의 글을 참조1하고 자기가 관심을 가지는 글만 쓰면서 다른 글들을 참조하도록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모델에서 중요한 것은 중앙 집중적인 구조가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여러 웹사이트들이 서로 연합을 이루거나 연합을 깨뜨리거나 하는 것은 자연스러워야 하지만, 불특정 다수가 한 웹사이트를 편집하도록 하면 안 됩니다. 대신 불특정 다수가 기존 사이트를 "포킹"(forking)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이 모델이 잘 돌아 갈 거라는 보장은 아직 없으므로 다른 아이디어도 좀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키백과의 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글도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만약 제 생각에 원칙적이나마 동의하신다면, 환영합니다. 혹여나 저의 생각에 첨언할 것이나 문제가 있다면 연락처를 통해 연락 주시면 좋겠습니다. 만에 하나 이걸 보고 직접 풉;과 비슷한 것을 만들려고 하신다면 저는 제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모두 공개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제 생각이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하신다면, 그래도 환영합니다. 느긋하게 풉;의 글을 읽어 주세요.

소프트웨어

풉;은 도쿠위키에 추가적인 기능을 넣어서 배포하는 배포판인 DokuWiki-custom을 풉;에 맞도록 추가적으로 변형시킨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풉;의 모든 페이지를 담고 있는 덤프 파일은 머큐리얼 저장소 또는 비트버킷 미러에 매일 자정 무렵마다 생성되며, 아래 저작권 조항을 만족하는 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풉;의 모든 글은 저작권 페이지에 쓰여 있듯 (정확한 라이선스 문구는 해당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저자를 명확히 밝힌다는 전제 하에 아무렇게나 쓸 수 있습니다. 글을 가지고 인용하든, 비판하든, 레포트에 써 먹든, 구워 먹든 삶아 먹든 제가 썼다는 점을 명확히 밝히기만 하면 됩니다. 아무 글에 링크를 거는 것도 허용하고, 이 경우 저자를 밝힐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면책 조항(disclaimer)으로, 저는 제가 쓴 글을 다른 곳에 써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을 전혀 지지 않으며, 글의 정확성에 대해서도 전혀 보장하지 않습니다. 지적해 주신다면 시간 나는 대로 고쳐 보도록 노력하긴 하겠지만 꼭 그러리라는 보장은 없다는 얘깁니다. 따라서 글을 어떤 형태로든 사용할 때의 책임은 사용자 본인의 책임임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풉;에 포함된 이미지에는 이 저작권 조항이 적용되지 않으며 각 경우에 따라 선별적으로 처리됩니다. 대부분의 이미지는 공정 사용에 합치되는 용도로만 사용되고 있으며, 그보다 더 넓은 사용은 (글과는 다르게) 해당 저작권자의 개별적인 허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월드 와이드 웹이 처음 만들어졌을 적이라면 이걸 링크로 바꿔도 무난했을 것입니다만, 현재의 웹은 링크가 전혀 믿을 만한 도구가 아니기 때문에 좀 더 강력한 기술적 도구가 필요합니다. 이를테면 위키의 역링크를 HTTP만으로 구현할 수는 없습니다.


(rev db55410e9f46)